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베란다 곰팡이 쉽게 셀프로 제거하는 5가지 방법

by 치픽 2024. 1. 26.

겨울에는 보일러를 틀면 집은 따뜻하고 밖은 추워서 베란다에 곰팡이가 잘 생깁니다. 곰팡이는 외관상으로도 보기 안 좋지만 호흡기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. 이미 생긴 베란다 곰팡이 셀프로 쉽게 없애는 법 5가지 알려드립니다.

 

 

베란다 곰팡이 셀프 제거법 5가지

 

1. 락스물로 닦기

준비물

락스, 물, 키친타월, 마스크, 버려도 되는 옷(가급적이면 긴팔 티, 긴바지), 보안경, 비닐장갑

 

방법

  1. 락스와 물을 1 대 1 비율로 섞어서 키친타월에 적셔줍니다.
  2. 적신 키친타올을 곰팡이가 있는 부분에 3시간 정도 올려두면 끝입니다.

 

천장과 같이 키친타월이 떨어질 수 있는 부분에는 키친타월을 넓게 펴서 붙여주시면 떨어지지 않습니다. 자꾸 떨어진다면 락스물을 곰팡이 부분에 발라주시기만 하셔도 됩니다. 안전을 위해 꼭 마스크, 긴팔티, 긴바지, 비닐장갑 등 방호구를 착용해 주세요. 작업 중 환기도 꼭 해주세요.

 

장단점

효과가 가장 좋습니다. 하지만 곰팡이를 제거하는 중에 베란다에 냄새가 많이 납니다. 제거 후에는 냄새가 금방 날아가지만 혹시 그래도 냄새가 너무 심하다면 물걸레로 한번 닦고 잘 말려주세요. 

 

2. 베이킹 소다로 닦기

준비물

베이킹소다, 물, 스프레이 병, 솔, 마른 걸레 혹은 스펀지

 

방법

  1. 스프레이 병에 물 한 컵, 베이킹소다 2 티스푼을 넣고 잘 흔들어 섞어줍니다.
  2. 곰팡이가 있는 벽에 뿌려주고 적정 시간 놔둡니다.
  3. 준비한 솔로 문질러 닦아줍니다.
  4. 준비한 마른 걸레나 스펀지로 표면을 닦아줍니다.
  5. 통풍을 시켜서 잘 말려줍니다.

 

장단점

베이킹 소다로 닦는 법은 락스 방법과 달리 냄새가 안 납니다. 집에 아이나 애완동물이 있으신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. 대신 효과는 락스보다 조금 덜 합니다.

 

 

3. 식초물로 닦기

준비물

식초, 물, 스프레이 병, 솔 혹은 스펀지

 

방법

  1. 식초와 물을 1:1로 섞어 스프레이 병에 담습니다.
  2. 곰팡이가 있는 표면에 스프레이로 뿌려주고 10분~15분정도 기다립니다.
  3. 솔이나 스펀지로 문질러서 닦아줍니다.
  4. 통풍이 잘 되게 해서 벽 표면을 잘 건조합니다.

 

장단점

식초는 천연세정제로 곰팡이와 함께 세균과 냄새를 제거해줍니다. 뿌릴 때 시큼한 냄새가 날 수 있지만 하루 이틀 통풍을 해두면 금방 사라집니다.

 

4. 과산화수소수로 닦기

준비물

과산화수소수(일반적으로 농도 3%이며 약국에 팝니다), 물, 스프레이 병, 솔이나 스펀지

 

방법

방법은 위 식초물로 닦기와 거의 동일합니다. 

  1. 과산화수소수와 물을 1:1로 섞어서 스프레이 병에 담고 곰팡이 부분에 뿌려줍니다.
  2. 과산화수소수물이 곰팡이와 반응하도록 조금 기다렸다가 솔이나 스펀지로 문질러 닦습니다.
  3. 벽 표면을 잘 건조해줍니다.

 

장단점

과산화수소수로 닦는 방법은 비교적 안전하지만 강력한 살균력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 그러나 이 방법도 향이 강할 수 있어서 작업 중에는 환기를 꼭 시켜주세요. 또 일부 소재에는 사용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니 부분적으로 뿌려서 손상 여부를 시험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.

 

5. 알코올 스프레이 뿌리기

준비물

70% 이상의 알코올, 물, 스프레이 병, 솔이나 스펀지

방법

  1. 알코올과 물을 1:1로 섞어서 스프레이 병에 담습니다.
  2. 곰팡이가 있는 부분에 뿌린 후에 준비한 솔이나 스펀지로 닦아줍니다.
  3. 벽 표면을 잘 건조합니다.

장단점

알코올은 살균 효과도 있고 대부분의 소재에 사용이 가능합니다. 증발이 빨라서 다른 방법처럼 잘 말려줄 필요도 없습니다. 그러나 특유의 냄새가 있어서 민감하신 분들은 꼭 마스크를 하시는게 좋겠습니다. 안전을 위해서 환기도 꼭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.

 

 

마무리

 여기까지 집에서 셀프로 간단히 베란다 곰팡이 제거하는 법 5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. 락스물로 닦는 방법이 가장 효과가 좋지만 집에 아기나 애완동물이 있다면 베이킹 소다, 식초물 등 천연세정제를 사용해보시고요. 비교적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한 방법인 과산화수소수나 알코올로 닦는 방법도 추천드립니다.